티스토리 뷰

건강

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건강생각 노트 2024. 10. 10. 15:59

목차



    온몸이 간지럽고 피부 발진이 있지 않으세요?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옴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 전염됩니다. 항상 단체 생활을 하는 지금 언제 어디서 전염될지 모릅니다. 서둘러 치료하지 않으면 더 나빠지는 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옴이란 무엇인지 옴의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옴이란 무엇인가

     

    옴은 미세한 진드기류에 속하는 기생충인 사르코프테스 스카비에이이 피부에 기생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이 기생충은 피부 표면에 눈에 잘 안 보이는 조그마한 구멍을 뚫고 피부 아래에 살면서 번식을 합니다.

     

    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진드기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진드기
    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대부분 피부 접촉으로 전염됩니다. 또는 옷, 침구류 등을 통해서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옴은 모든 나이대에서 생길 수 있지만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인, 환자들 사이에서 더 자주 나타납니다.

     

    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옷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침대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침대
    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옴에 감염된 사람은 가려움증을 심하게 느끼는데 이것은 기생충이 피부를 뚫고 들어가면서 생기는 반응입니다. 옴은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공중보건 문제이고 만약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2차 감염, 피부 합병증도 생길 수 있습니다.

     

     

     

     

    옴의 전염 경로

     

    옴은 대부분 피부와 피부가 직접 접촉할 때 전염 되는 편입니다. 사람과의 신체 접촉이나 성관계 등을 통해 쉽게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가끔 침구류, 타월, 옷 등을 같이 사용할 때에도 옴이 전염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옴을 유발하는 진드기 사르코프테스 스카비에이는 피부에서 떨어져서 오랫동안 살아있지 못합니다. 그래서 간접적인 전염보다는 직접적인 신체 접촉을 통한 전염이 잘 되는 편입니다.

     

    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접촉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악수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타월
    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옴의 전염은 위생 상태가 안 좋은 환경에서 많이 생깁니다. 지저분한 주거 환경이나 위생적인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 집단생활을 하는 군대, 병원, 요양원 등에서 옴이 발생할 경우가 많습니다.

     

     

     

     

    옴의 증상

     

    옴의 증상은 피부발진, 터널 모양의 피부병변, 피부염증이 나타나지만 주요 증상은 가려움증이 많이 나타납니다. 가려움증은 특히 낮보다 밤에 더 심해집니다. 이것은 기생충이 밤에 피부 속에서 활발하게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가려움증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가려움증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밤

     

     

    • 가려움증 : 옴에 감염되고 나서 며칠에서 몇 주 안에 심한 가려움증이 생깁니다. 특히 밤에 심해집니다.
    • 피부 발진 : 옴 감염 부위에는 작은 물집이나 피부가 솟아올라가 있는 구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진이 생기는 부위는 주로 손목, 손가락 사이, 팔꿈치, 겨드랑이, 배꼽 주변, 허벅지 안쪽 등에 잘 생깁니다.
    • 터널 모양의 피부 병변 : 옴 진드기가 피부 아래로 들어가면서 만들어내는 작은 터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터널은 선형으로 가려운 부위와 같습니다.
    • 피부 염증, 2차 감염 : 가려움증이 심하여 자꾸 긁게 되면서 피부에 염증이나 상처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 염증이나 상처로 세균에 의한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옴에 감염되더라도 사람 면역 상태에 따라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 더 심한 발진과 염증이 나타날 수 있고 노인이나 HIV 환자처럼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은 온몸에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옴의 진단 방법

     

    옴의 진단 방법은 주로 환자의 증상과 병력, 피부 검사 등이 있습니다. 의사가 감염된 부위의 피부를 직접 관찰하고 때로는 옴 진드기를 확인하기 위해 피부 샘플을 채취해서 현미경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피부 생검으로 옴 진드기, 알, 배설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진찰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진찰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현미경
    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옴의 치료 방법

     

    옴의 치료 방법에는 약물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부분 피부에 바르는 연고나 크림으로 쉽게 완치될 수 있습니다. 옴을 유발하는 진드기와 알을 전부 제거하기 위해서 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려움증을 완화시키고 가족이나 집단 생활하는 경우 모든 사람들이 감연될 수 있으므로 집단 치료를 해야 합니다.

     

    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크림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연고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크림 연고
    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옴 치료약

     

    옴을 치료하는 피부에 바르거나 붙이는 외용약에는 페르메트린, 이버멕틴, 황 화합물 등이 있습니다.

     

    옴 치료약 1. 페르메트린(permethrin)

     

    페르메트린은 옴 치료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입니다. 5% 페르메트린 크림은 옴을 생기게 하는 진드기와 알을 모두 죽여 없앨 수 있습니다. 페르메트린은 목에서 발끝까지 전체 바르고 8시간~14시간 뒤에 씻어내야 합니다.

     

    옴 치료약 2. 이버멕틴(ivermectin)

     

    이버멕틴은 먹는 약으로 옴이 심각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는 사람에게 사용되는 약입니다.

     

    옴 치료약 3. 황 화합물(sulfur ointment)

     

    임산부가 옴에 감염됐거나 페르메트린 또는 이버멕틴 약을 사용할 수 없는 때 황 연고를 사용합니다. 황 화합물 연고는 효과가 나타나는 데 시간이 걸리지만 안전한 치료 방법입니다.

     

    가려움증 완화

     

    옴 치료하는 와중에도 계속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을 줄이기 위해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 크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냉찜질, 오트밀 목욕으로도 가려움을 감소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냉찜질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오트밀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오트밀 목욕
    옴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집단 치료

     

    옴은 신체 접촉을 통해 감염이 되므로 옴 환자뿐만 아니라 같이 사는 가족이나 집단생활을 하는 경우 같이 지내는 사람들이 감염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부 동시에 치료를 받아야 옴의 재감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옴 치료를 받고 나서 옷, 침구류, 타월 등을 뜨거운 물에 삶아 세탁하고 햇볕에 말려 진드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뜨거운 물에 삶을 수 없는 물건은 비닐봉지에 담아 넣고 1주일 이상 밀봉을 해야 진드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옴의 예방 방법

     

    옴의 예방 방법은 손을 자주 씻는 등으로 개인위생을 잘 관리하고 옴에 감염된 사람과 신체 접촉을 피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 손 씻기 : 손을 제대로 자주 씻고 피부 접촉이 많은 부위를 자주 닦아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 개인용품 공유 금지 : 옷, 침구류, 타월 등의 개인용품은 다른 사람과 같이 쓰지 말아야 합니다.
    • 집단생활환경 관리 : 병원, 요양원, 군대 등 집단생활환경에서는 감염 환자를 빨리 격리하고, 청결 상태를 철저히 유지해야 합니다.

     

     

    옴이란 무엇인지 옴의 전염경로, 증상, 진단, 치료, 예방 방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옴의 증상이 가려움증, 피부 발진이라서 다른 피부 질환과 헷갈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피부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병원에 가서 전문적인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